http://www.andongkimc.kr/htmls/ankim02-1.htm 후 안동김씨(後 安東金氏-일명 신 안동김씨)에 대하여 |
|
안동김씨에는 신라김씨의 시조인 태보공(諱 閼智)의 후손으로서 본관명은 같으나 그 시조를 달리하는 두 종중(宗中)이 있으니 선(先)안동김씨와 후(後)안동김씨가 그것이다.
후안동김씨는 고려 태사공(泰師公-金宣平)을 시조로 모시고 있다. 태사공은 신라말에 고창(古昌-안동의 옛이름)의 성주였는데 신라가 후삼국으로 나뉘어 각축을 벌이고 있을 때 후백제의 견훤군을 격파하고 고려 태조 왕건에게 귀부하여 개국공신(開國功臣)이 되고, 벼슬이 태광태사(泰匡泰師)에 이르렀다. 후에 그 후손들이 본관을 안동으로 삼았으며, 조선 중기에 도정(都正)을 지낸 김극효(金克孝)를 중시조로 모시고 있다. 그밖에 지절파, 원수파, 열파 등 3파가 있다.
조선 중기에 와서 성씨 운(姓氏 運)이 크게 일어났는데, 인조때 도정공의 아들로서 우의정을 지내고 대문장가인 선원 김상용과 좌의정을 지낸 청음 김상헌 형제가 나타남으로써 비로소 크게 번성하였다. 그 후 300년 동안 15명의 정승과 6명의 대제학, 1명의 호당, 1명의 청백리, 9명의 장신(將臣), 그리고 3명의 왕비를 배출하였다.
순조 이후 철종까지 약 60년 동안은 후안동의 일문인 장동김씨들이 정권을 좌우하는 세도정치 가문으로서 대명문(大名門)을 이루기도 하였다.
선 안동김씨(先 安東金氏)와 후 안동김씨(後 安東金氏)는 이처럼 그 시조를 달리하기 때문에 서로 일가(一家)는 아니며, 서로 통혼을 하였고 지금도 합법적으로 혼인할 수 있다.
* 후안동김씨 중앙 화수회 연락처 : 02) 465-0727 * 후안동김씨 홈페이지 : andong-kim.co.kr
*후안동 김씨(일명 신안동) 항렬표(태사공 김선평 22세손 이하) 0 淳 0 根 炳 0 0 圭(均) 0 鎭 0 漢 0 東 0 顯 0 年 0 鎰 0 求 0 模 0 然
|
구안동김씨 돌림자